내년 1월 임원인사 앞두고 진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년 조직개편을 앞두고 임원인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이 부원장보 9명에게 일괄 사표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지난 26일 임원회의 후 유광열 수석부원장을 통해 부원장보 9명 전원에게 사표를 낼 것을 주문했다. 내년 1월 임원인사를 앞두고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선행조치 성격으로 판단된다.

이전에도 부원장보 인사를 위해 이 같은 방침을 내린 바 있지만 대부분의 부원장보는 이에 난감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3년의 임기 중 아직 절반도 소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재취업이 사실상 어려운 것도 사표 제출 거부 이유 중 하나다. 공직자 윤리법상 임원은 업무연관성이 있는 유관기관에 3년간 재취업이 불가능하다.

윤 원장은 부원장 3명에 대해선 사표 요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원장보는 금감원장이 직접 임명하지만 부원장은 금감원장의 제청으로 금융위원회가 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원장들도 재신임 선상에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부원장보급 인사가 지연되면서 이하 직급 인사 또한 지연될 전망이다. 보통 금감원은 11~12월 임원, 1월 국실팀장급, 설 연휴 이전에 팀장 이하 인사를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전에도 인사를 앞두고 임원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일이 있었다”며 “윤 원장 취임 이후 인사가 없던 만큼 조직개편과 함께 대대적인 인사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