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나치게 청와대 보호…일반 국민 시각에서 평가해볼 필요 있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러 가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러 가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가 이런 사건에 휘말려 있는데 청와대를 감시해야 할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 안 된다면 이건 직무유기”라며 운영위 소집에 협조할 것을 여당에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흔들리는데 그 책임은 더불어민주당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나치게 내부적으로 청와대를 보호하려는 상황이 지금 계속되고 있지 않나”라며 “조국 수석, 임종석 비서실장을 지키기 위해 민생법안을 후퇴시킬 수 없다”고 민주당을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일반 국민들의 시각에서 청와대 특감반 사태를 한번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 운영위를 소집하는 건 국회의 당연한 권한”이라며 “민주당이 이 부분은 결단해야 한다”고 사실상 최후통첩을 했다.

다만 그는 전날 저녁 있었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 결과와 관련해선 “어제 저녁에는 운영위가 소집되면 나머지 그동안 밀렸던 상당히 많은 숙제들이 일괄적으로 풀릴 수 있을 것으로 얘기가 됐었다”고 긍정적 평가를 내리면서 “민주당이 오늘 어떤 의견을 가지고 올지 판단해볼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저는 본회의 전에 운영위원회 소집을 연계한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지 않았으나 운영위는 반드시 가장 가까운 시일 내에 소집돼야 한다고 했다”고 거듭 강조했는데, 쟁점법안에 대한 합의가 끝내 이뤄지지 못할 경우 본회의에서 무쟁점 법안을 처리할지 여부에 대해선 “오늘 협상 결과를 보고 다시 의논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