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없는 실수나 근본적 비효율 개선해 나가야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이낙연 총리는 철도, 버스, 통신 등 공공성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27일 이낙연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공기업과 민영기업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각 기업의 업무가 매우 높은 공공성을 띠며, 따라서 각 기업은 고도의 공적 책임을 지닌다는 공통점을 갖는다”고 했다.

이어 “바로 그 점을 각 기업 모두가 확실히 인식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낙연 총리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철도사고는 줄어드는 추세지만 크고 작은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국민의 불안을 키웠다”며 “턱없는 실수나 근본적 비효율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등을 놓고, 노사가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통신과 관련해 “통신망 안전에는 정부 못지않게 민간기업의 책임이 크며 특히 KT는 광케이블이나 전신주 같은 통신망 필수설비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만큼 현대사회의 신경망인 통신은 고도의 공공성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이낙연 총리는 버스공공성 및 안전강화대책에 대해 “새해 7월부터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적용돼 우려가 있었지만 새해의 노동시간 본격 단축을 앞두고 노사정이 다시 타협을 이루었다고 들었다”고 했다.

이어 “타협이 결코 쉽지 않았을 텐데, 국민편의를 먼저 생각하시며 대승적으로 타협해주신 버스업계 노사 양측에 감사를 드린다”며 “노사정 합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도 지자체와 함께 할 일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