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합의 안 되면 의원 수 늘리더라도 국회의원 개개인에 들어가는 돈 줄어들어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6일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의원정수 늘어나는 건 반대고 지역구를 줄이는 게 맞다”고 입장을 내놨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우리 국민들이 국회의원 숫자 늘리는 것 좋아하는 사람 누가 있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독일식 연동형 비례제 적용 시 의원 수가 450명 이상 된다는 민주당 측 분석 결과와 관련해 “450명까지 늘어난다고요? 그런 건 하면 안 된다”며 “지금 최대한 10% 증원 정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하 최고위원은 “그리고 선관위 안이 200:100안이었다. 지역구를 200명으로 하고 비례를 100명”이라며 “합의하기 위해 최대한 논의해야 하고 합의 안 되면 어쩔 수 없다. 합의가 안 되면 국회 총 예산을 넘어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만약에 의원정수를 늘리더라도, 그러니까 국회의원 개개인한테 들어가는 돈이 줄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지나면 올리는 것 아니냐, 이런 의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20년 정도는 못 올리게 못을 박아놓는다든지, 이게 정국을 안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며 “아니면 또 양당제로 가버린다. 그래서 각 당 지도부가 자당 국회의원들을 설득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하 최고위원은 유치원 3법 처리와 관련해선 “패스트트랙이 국회법을 지키는 그나마 빠른 길”이라며 “지난번 세월호 재조사하는 사회안전법도 패스트트랙으로 통과됐다. 사실 국회법을 어길 수가 없기 때문에 패스트트랙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