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국회 윤리위 제소해 강력한 징계 요청…국토위 사퇴해야”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5일 “지난 20일 밤 김포공항에서 있었던 저의 불미스런 언행으로 여러분께 큰 실망을 드려 너무나 죄송하다”고 허리를 90도로 굽혀 사과했다.

김 의원은 갑질 논란 닷새만인 이날 공식적으로 사과 기자회견을 국회 정론관에서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 당사자이신 공항안전요원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맡은 바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해온 관계자 여러분께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이번 일을 통해 국회의원이라는 직분의 엄중함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제대로 된 국회의원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겸손하게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욕설 여부에 대해 김 의원과 공항요원의 엇갈린 주장을 펴는 것과 관련 CCTV 공개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이야기가 나가게 되면 또 시비가 걸릴 것 같다”며 “사과로만 정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야당이 요구하는 국토위원 사임 여부에 대해서는 “그 답변은 당에서 하실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갑질 논란이 불거진 후 닷새가 지나서야 사과하는 데 대해서는 “금·토·일요일이 휴무라 지역구에 내려가서 의정 보고 등 바빠서 빠르게 대처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사과 기자회견을 열기 전 해당 직원과 해당 직원이 소속된 한국노총 공공연맹 한울타리공공노조 측에 전화를 걸어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0일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경남 김해로 떠나기 위해 보안검색을 받던 중 자신의 휴대전화 케이스에 넣어진 신분증을 꺼내 보여달라는 공항 보안요원의 요구에 대해 불만을 품고 고함과 함께 욕설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김 의원은 지난 22일 “시민의 입장에서 상식적인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되레 자신이 갑질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해당 직원이 “고객님이 규정을 찾으라고 화를 내며 재촉하고 여기저기 전화하면서 저한테 ‘이 새?들이 똑바로 근무 안서네’라고 말하고 얼굴 사진을 찍었다. 고객님의 계속되는 재촉과 어떤 말씀에도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양해를 구했지만 화를 냈다”고 공사에 제출한 경위서가 공개되면서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김 의원은 사과하기 하루 전날인 지난 24일에는 “이 사건 배경에는 김해신공항 검증에 대한 기본적 견제가 깔려 있다”며 “제가 가장 대척점에서 김해신공항 반대를 주도해 이것에 타격을 주려는 생각이 깔려 있다”고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특히 “공항공사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입장에선 잘 걸린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공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데드크로스’(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역전한 현상)가 나타나고 해당 사건으로 당청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고 무엇보다 음모론으로 당과 정부까지 끌어들인 김 의원의 주장으로 당 지도부가 공항갑질에 대한 대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도 스스로 국회 윤리위에 제소해 강력한 징계를 요청하는 한편, 피해자 및 소속 기관에 대한 보복이 우려되므로 김정호 의원을 즉시 국토위에서 사퇴시켜야 한다”고 날선 공세를 펼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