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靑 특감반 논란’ 운영위 소집 놓고 갈등
홍영표, “한국당 입장 바뀐게 없다…시간끌기용 되선 안돼”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24일 비공개 회동을 갖기 앞서 취재진 앞에 나서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24일 쟁점 법안인 유치원3법을 논의하기 위한 ‘6인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하지만 6인 협의체에서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패스스트랙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해 이같은 결과를 전했다.

이번 회동에서 유치원 3법 처리를 위한 6인 협의체 가동을 제안한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3당 정책위의장 또는 원내수석부대표와 각장 법안심사소위 위원 1명이 참여하는 6인 협의체를 열어 오늘 오후에라도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 입장이 바뀐게 전혀 없다. 이날 오후에 한 번 만나보기는 하겠지만 기존 입장이 반복되면 그 다음 만남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시간 끌기용이 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6인 협의체에서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도 “바른미래당이 법안(중재안)을 성안했는데 민주당이 합의할 수 있으면 그 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두 야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전해진다.

홍 원내대표는 “특감반 문제로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다”며 “저희 당으로선 범죄 혐의자가 제기하는 문제를 국회 운영위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요구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 결과나 수사가 진전 된 것을 보고 하자고 했는데 한국당은 ▲운영위원회 소집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조국 민정수석 참여하는 운영위 소집이 아니면 아무것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 저희가 합의 도출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이 본회의에 처리될 민생 현안 법안과 운영위 소집을 연계하고 있다는 것.

나 원내대표는 “법안과 처리와 함께 사실상 중요한게 민간인 사찰 의혹”이라며 “당연히 임 실장과 조 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그러면서 “운영위 소집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운영위 소집에 대해 민주당이 굉장히 단호하다”면서 “한국당은 운영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다른 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