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네트워크·단말·솔루션 등 ‘올인원 패키지’ 제공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출범 통신사 유일 참여

SK텔레콤과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5G스마트팩토리 솔루션 5종을 공개 시연했다.ⓒSK텔레콤
SK텔레콤과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5G스마트팩토리 솔루션 5종을 공개 시연했다.ⓒSK텔레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SK텔레콤이 20일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확산 전략을 발표하고, 5G네트워크·단말·솔루션 등 ‘올인원 패키지’를 제공해 제조업 살리기에 나선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많은 제조 공장이 스마트팩토리로 쉽게 전환될 수 있도록 5G네트워크 · 특화 솔루션 · 데이터 분석 플랫폼 · 단말을 ‘올인원 패키지’로 제공키로 했다.

이는 국내 제조업체들이 ▲제조장비 가격 상승 ▲데이터 처리량 급증 ▲숙련공의 노하우 전수 단절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에 따른 판단이다. 제조업체들이 ICT 접목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려 하지만 구축비용과 복잡함,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지 못하거나 빅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에 노출되고 있어서다.

이에 제공키로 한 ‘올인원 패키지’는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자 하나 IT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에 특히 유용한 방식이라는 게 SK텔레콤측 설명이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단가를 낮추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현장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할 수 있다. 또 현장 상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개선점을 찾고, 이에 맞는 솔루션을 추천한다. 5G, AI,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을 설비 전반에 접목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기도 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중앙화/가상화해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심플 엣지’(Simple Edge)를 추진한다.

기존에는 설비마다 센싱·분석·제어·동작을 위한 모든 장비를 설치해야 했다면, ‘심플 엣지’ 구조에서는 구축 장비 규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5G 스마트팩토리 규격 표준화를 주도해 생태계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총 19개 기업·기관이 참여해 출범하는 ‘5G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에 통신사로는 유일하게 참여한다.

5G-SFA에선 분절된 기술 · 규격을 통일하고, 호환이 가능한 범용 솔루션을 만든다. 5G를 활용한 상용 기술, 사업 모델도 공동 개발한다. 통일된 규격이 마련되면, 중소기업도 수월하게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다.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기업은 지난 3년간 생산성 30% 향상, 불량률 43.5% · 원가 15.9% 감소 성과를 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5G가 전세계 제조업에서 ‘35년 약 3조 3640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유발한다고 예상했다.

장홍성 SK텔레콤 IoT/Data사업단장은 “올인원 패키지, 심플 엣지, 규격 표준화 등을 통해 5G스마트팩토리가 기존 성과와 시장 전망을 뛰어넘는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