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조사 공식 명칭 합의…서영교, “원래 합의했던 명칭”

18일 국회에서 열린 3당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왼쪽부터) 정양석 자유한국당,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이견을 보였던 공공부문 채용 비리 국정조사 범위에 강원랜드 채용청탁 사건도 포함하기로 합의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정양석 자유한국당·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18일 국회에서 현안 실무협의를 위한 비공개 회의를 열고 국정조사 공식 명칭을 ‘공공부문 채용 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하기로 했다며 이같은 합의 내용을 전했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원래 원내대표 간 합의했던 명칭”이라면서 “강원랜드 부문이 포함되는 것을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너무 범위가 넓어 다른 공공부문 같은 경우 범위를 일정 정도 좁히는 것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유치원 3법에 대해서는 “소위에서 서로 마음을 열고 합의를 도출 할 수 있도록 지도부가 같이 노력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빨리 간사단 회의를 열어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에 착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치원3법에 대해서는 “교육위 소위가 오는 20일에 예정돼 있다. 소위에서 충분히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국정조사 범위와 대상 일정에 대해서 이견차를 보였다.

당시 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주요 핵심적 대상이 서울시”라고 날을 세웠고 홍 원내대표는 “범위는 여야간 논의 통해서 결정될 것”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그 외에도 채용비리는 용납할 수 없기에 여지가 있는 공공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조사할 수 있다”며 “이번에 계획서 통과 시키는데 범위와 대상일정은 논의해 본회의에서 처리되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 제출된 요구서 제목에는 서울시 고용비리 관련된 것으로 돼 있고 조사 대상에 강원랜드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맞받아쳤다.

홍 원내대표도 “서울시 교통공사 표현 없다”며 “공공부문에서의 채용비리에 대한 부분으로 명시돼 있다”고 이견차를 노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