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의 강점이 제조업에 있는 만큼 제조업 르네상스 이뤄야내야'

18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9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18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9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 문재인 대통령은 ‘혁신 성장과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기 위한 산업발전 전략은 제조업 혁신이 핵심 기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이 밝히며 “우리 경제의 강점이 제조업에 있는 만큼 우리가 잘하는 분야를 계속해서 잘해나가는 것이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우리 산업은 4차 산업혁명, 미중 무역분쟁 등 급격한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와 성장잠재력 저하 등 조정 문제 등이 맞물려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세계 제조업 강국들은 제조업 역량 강화 위해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며 우리도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만 제조업 강국의 위상을 지켜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대중소기업, 정규직 비정규직 등 경제적 양극화와 자동차 조선 등 전통 주력산업의 어려움 등이 산업 생태계 전반에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반도체 등에 편중된 산업 구조는 우리 경제의 안정성과 미래먹거리 부재라는 우려를 맞고 있다”고도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우리 산업이 직면한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 혁신 성장을 산업정책의 기준으로 제시하고 제조업 고도화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추진해 왔지만 정부의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아직도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고 제조업이 밀집한 지역은 여전히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강점이 제조업에 있는 만큼 우리가 잘하는 분야를 계속해서 잘해나가는 것이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며 정부는 비판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비장한 각오로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은 뚜렷한 비전과 목표가 제시돼야 하며 현재 직면한 주력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고도화하기 위한 단기 대책을 속도감있게 추진하면서 우리 산업이 지향해야 할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고 그에 맞춰서 장기전략도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국민과 기업에게 우리 산업이 어디를 향해 가고자 하는지 그 목표와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우리 사회의 담론으로 삼고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서 마련해야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