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따라 후속 탈당할 것 같진 않지만 생각 다른 부분 분명히 있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학재 의원이 탈당하는 18일 당내 분위기와 관련해 “두세 명 정도가 이미 나름대로 지금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좀 반대 의견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학재 의원이 오늘 탈당한다고 하는데 그걸 따라서 후속 탈당할 것 같진 않지만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에 당내 정체성이나 내부적인 생각이 다른 부분들은 분명히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유승민 전 대표의 거취에 대해선 “유 대표 같은 경우는 새로운 제대로 된 보수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이냐, 그 개혁적 보수에 대한 정립에 대해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필요로 한다면 그 역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명확한 것 같다”면서도 “지금의 자유한국당이 그런 개혁보수의 길을 가고 있느냐라고 하면 그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 의원처럼 당장 한국당 탈당 후에 입당하는 그런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한국당에 대해 “이학재 의원 혼자 한국당에 들어간다고 해서 한국당 저 모습이 새롭게 개혁되고 변화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내부에는 여전히 친박, 비박의 계파적 갈등은 상존하고 있는 것”이라며 “여전히 방향성에 있어서도 개혁적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한국당의 인적쇄신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불출마 선언을 하거나 기소되고 재판 중에 있는 사람이 대다수고 6명 정도만 그렇지 않다”며 “어제 이진곤 조강특위 위원 말은 공천권을 박탈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신임 나경원 원내대표 경우도 구제할 방안이 필요하다, 이런 얘기를 하는 것으로 봐선 좀 그 후속적인 일들에 대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오 의원은 향후 유 전 대표의 행보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안에서 치열하게 어떤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야권의 정계개편 큰 틀 속에서 역할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는 놓여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