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靑·與 공모한 초대형 권력비리…靑 적폐 본산 됐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하다 비위가 적발돼 검찰로 돌아간 김모 수사관이 여권 중진인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위를 조사하다가 쫓겨난 것이라는 주장을 언론에 터뜨리면서 파장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즉각 “일방적 주장”이라고 일축했지만 야당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및 조국 민정수석 사퇴 요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청와대의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는 15일 청와대 전 특감반 직원인 김씨가 우 대사의 실명과 ‘금품수수 관련 동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2009년 당시 야당 의원인 우 대사가 사업가로부터 친조카의 채용 청탁을 받고 1000만원을 수수했다는 보고서를 지난해 9월 만들었다.

김씨는 “우 대사가 1000만원 수수 이후 7년이 지난 2016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이것이 문제가 될까봐 사업가에게 돌려줬다”며 “해당 사업가가 당시 상황을 알려줬고 우 대사가 1000만원을 돌려준 내용과 거래내역, 통화 녹음까지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감반장,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국 민정수석,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보고했다. 임 실장이 녹음 파일을 듣고 ‘사실로 판단되니 대비책을 마련하겠다’고 발언을 했다는 얘기를 특감반장에게 들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어 “박 비서관이 보안유지를 요청했지만 그 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여권인사 비위 첩보를 생산한 것이 청와대 쫓겨난 진짜 이유”라고 주장했다.

즉 김씨는 여권 중진인 우 대사의 비리 의혹을 조사해 청와대 상부에 보고했지만 해당 의혹에 대해 고의로 은폐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징계를 받고 쫓겨났다는 주장이다.

우 대사는 이같은 김씨의 주장에 대해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2009년에 해당 사업가가 500만원을 후원하겠다고 했지만 돈을 받지 않았다”면서 “2016년 총선 때 자꾸 돈을 내놓으라고 위협을 하길래 내 측근이 대신 나서 사업가에게 1000만원을 빌려주고 차용증을 써 줬다”고 해명했다. B씨가 당시 차용증을 아직 보관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김 수사관이 해당 보고 때문에 쫓겨났다는 것은 일방적인 주장일 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김 대변인은 “민정수석실이 이 첩보를 보고받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청와대 내 검증 시스템을 통해 첩보 내용과 여권 고위인사를 비롯한 관련자들을 상대로 철저히 조사한 결과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15일 “현재로선 특정인의 주장만 갖고 판단하기 어려우며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청와대를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언론에 공개된 것은 김모 수사관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현재로선 개인의 일방적 주장이기 때문에 입장을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나 청와대가 관련 내용을 분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의혹 내용에 대해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권부의 비리가 내부자 폭로를 통해서 알려지는 전형적인 정권말기 현상”으로 진단했다.

장 의원은 이날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정권은 정권말기 현상이 다른 정권보다 일찍 오나 보다”라며 “‘제2의 정윤회 문건 사건’. 일단은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사태진화에 나선 청와대가 향후 어떻게 대응할 지 흥미진진하게 지켜 보겠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사태는 일파만파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터, ‘찌라시’라고 뭉갤지, 폭로자 김모 수사관을 잡아 넣을지”라고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남겼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청와대와 민주당 핵심이 공모한 초대형 권력비리가 터졌다”며 “임종석과 조국이 비리은폐 주범이라는 보도다. 청와대가 적폐의 본산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이 문제는 대통령이 직접 답변을 해야 된다. 비리은폐 의혹 당사자가 하는 해명을 믿을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씨는 최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찾아가 지인인 건설업자 뇌물사건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사 개입' 의혹을 낳은 바 있어 검찰로 복귀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