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정확한 팩트 얘기해도 들은 척도 않고 반대만” 맹비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탈원전을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비판하고 있다.[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 원내 지도부 교체 이후 탈원전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하겠다고 거론하는 등 대여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또 다시 한국당이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딴죽을 걸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탈원전이 미래를 망가뜨리고 정부가 탈원전을 급하게 추진한다는 등 한국당과 원전 마피아의 거짓 선동이 끝이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13일)는 '탈원전 반대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이란 행사까지 열었는데 ‘탈원전으로 전기값이 폭등한다’, ‘러시아에서 전기를 수입한다’는 등 거짓주장들이 나왔다”며 “아무리 정확한 팩트를 얘기해도 들은 척도 않고 반대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정확히 말하면 탈원전이 아니라 원전 감축으로 앞으로 70년간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원전의 발전 비중을 낮추고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25개국이 원전이 없거나 감축을 추진하고 있고 전세계 신규 발전 설비 투자의 70%가 신재생에너지에 집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전을 줄이고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며 “2040년이면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40%에 달한다는 전망도 나와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원전이 다른 발전수단보다 더 싸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며 “단순한 발전단가만 저렴할 뿐, 원전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원전 한 곳당 폐기물 보관비용만 60년 간 6500억 원으로, 앞으로 국내 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폐기물을 처리하는데 64조원이나 들어간다”며 “원전을 단계적으로 줄여가는 에너지전환정책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에너지 전환정책을 호도하지 말고 생산적인 논의에 나서 줄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