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기자회견에 이어 14일 공동 소송 등 대응 방안 마련
KT 임직원 피해 인근 식당 이용 여론 무마용 ‘이벤트성’ 지적

KT.[사진 / 시사포커스 DB]
KT.[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KT가 아현지국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피해보상안을 마련했지만 피해 상인들은 탐탁지 않고 있다. 오히려 KT가 사태를 무마하려고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 이어 1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압박에 나선 상황. 대책위까지 꾸리며 KT의 대응 규탄 및 대책마련 촉구, 공동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어 장기화될 조짐도 감지된다.

소상공인들이 대책위까지 조직해 KT 규탄에 나선 데는 ‘땜질’식 대응과 위로금 지급으로 사태를 무마하려는 KT의 불성실한 대응 탓이다.

KT는 최근 서울 서대문구청, 마포구청, 은평구청, 용산구청, 중구청 등과 협의해 12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해당 관내 주민센터 68개소에 직원을 상주시켜 주문전화 또는 카드결제 장애로 불편을 겪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장애사실 접수에 나선 상태다. 대상은 연 매출 5억원 이하 소상공인이다. 대상자와 지급규모는 접수된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후 위로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KT의 보상안이 미흡한 수준으로 보고 있다. 보상안을 마련하려면 연합회와 KT가 공동조사단을 구성 명확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한 보상대책을 주문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KT가 내놓은 위로금 명목의 보상안은 전 보다 진전된 안이지만 KT의 일방적인 대책으로 구체적인 피해액에 대한 신고접수나 배상에 대해 소상공인 협의 없이 진행됐다는 것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14일 기자회견에 위로금 지급 등 만족할 만한 수준의 보상안이 아니다”며 “이같은 내용이 포함해 기자회견에서 공동 소송 등 향후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아현지국 화재로 인근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평소 대비 30~40 이상의 영업 손실을 입었다는 게 소상공인연합회측의 분석이다. 유·무선 통신 장애로 고객 주문이 끊어지며 심각한 고객 이탈로 사태를 촉발할 수밖에 없어 유무형적 피해는 더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이외에도 드러난 내부 문건에서 마포·서대문·중구의 카드결제 불통 소상공인 점포 5,700개 중 KT가 225개를 자체적으로 ‘개별검증’해 선정한 후 사실상 임직원들을 동원해 피해지역 인근 식당을 이용하는 여론 무마용 ‘이벤트성’ 행사라는 비판도 일각에서 지적됐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동 소송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KT가 한발 더 진전된 보상 마련에 나설지 아님 지금 수준에서 피해 보상을 마무리할지 KT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KT 불통 사태 관련 기자회견하는 소상공인연합회.[사진 / 시사포커스 DB]
지난달 30일 KT 불통 사태 관련 기자회견하는 소상공인연합회.[사진 / 시사포커스 DB]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