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소비자 보호·금융사기 근절·서민금융 및 중소기업 지원 부문 통합 시상식 개최

1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2018 금융소비자보호부문 유공자 시상식’에서 위성호 신한은행장(오른쪽)과 이상제 금감원 부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1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2018 금융소비자보호부문 유공자 시상식’에서 위성호 신한은행장(오른쪽)과 이상제 금감원 부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6개 금융사가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13일 금융감독원은 지난 1년간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불법금융행위 근절, 서민·중소기업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유공자(금융회사 및 직원)에 대한 통합 시상식을 개최했다.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에서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현대카드, 라이나생명, DB손해보험, KB증권 등 6개 회사가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결과가 우수하고 제도·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기여한 바가 커 우수상을 수상했다.

국민은행은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을 없애는 등 소비자의 소비자정보포털 접근성을 제고하고 포털 내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청각장애인을 위해 영상통화를 통한 수화상담을 제공하는 등 취약계층의 금융이용 편의성 증대에 기여했다.

금융사기 근절 부문에서는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등 2개 회사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및 시스템 개발 등에 크게 기여해 우수상을 수상했고 개인 부문에서는 NH농협은행 과장 등 5명이 대포통장 근절 및 온라인 시민감시단 운영 등에 기여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민·중소기업 지원 부문에서는 신한은행, 전북은행이 ‘서민금융 지원활동 평가’ 결과가 우수해 서민금융지원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신한은행, DGB대구은행이 중소기업 대출 및 관계형금융 활성화 등에 크게 기여해 중소기업 지원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KEB하나은행이 사회적금융 활성화 부문에서 가장 우수한 실적을 거둬 우수상을 수상했다. 개인 부문에서는 우리은행 차장 등 8명이 금융애로 상담 및 금융지원 확대 등에 기여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