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속도 너무 빠른가” 묻기도 해

사진 / 청와대
사진 / 청와대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는 12일 최저임금위원회 검토, 최저임금 속도조절 착수와 관련된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결정을 내린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문회 과정에서 내년도 1분기까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던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전에 최저임금위원회 전문가 테스크포스(TF)에서 최저임금결정구조 개편에 대한 권고가 있었다”며 “관련된 다수 법안이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용노동부의 2019년도 업무보고 뒤 근로기준정책과 사무실에 방문해 “실제로 현장에서 체감해보니 어떠한가. 솔직하게 최저임금 인상 속도가 너무 빠른가”라고 묻기도 했다.

이어 “통계청이 조사한 원자료를 받아 실직한 일용직들을 실제 면접 조사를 해보는 방법 등으로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야 최저임금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나갈 수 있는 것인지, 안 그러면 정말 조정을 충분히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현장 목소리를 들어보려는 취지의 발언이겠지만 최저임금 속도조절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앞서 홍 부총리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속도 조절의 일환으로 최저임금 결정 구조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