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지정된 외부 단체서 추천으로 5~7명 구성해 소위서 결론나면 수용하는 제도”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12일 좀처럼 정치권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국회의원이 아닌 외부 인사로 선거제도 개혁 소위 만들 것을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회의원들 스스로 선거제도 개편하는 데는 백가쟁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각 정당이 외부 인사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정개특위에선 단체를 지정하는 것으로 끝내고 지정된 단체에서 단체 임의로 한 사람씩 추천해서 5~7명을 구성하자”며 “소위에서 결론 나면 그 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수용하는 제도로 전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원내대표가 이 문제를 갖고 공식적으로 협상에 임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국민들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도 정개특위에서도 정개특위에선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에는 이 문제는 꼭 합의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뒤이어 같은 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 역시 선거제 개혁에 대해 “이 문제를 국회에서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난센스다. 선거제 개혁은 국회의원들 밥그릇과 관계된 싸움이기 때문”이라며 “국회 내에서 절대 해결될 수 없다. 외부에 의뢰해서 시간을 정해줘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주 부의장은 “정개특위에서 외부에 의뢰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큰 원칙만 제시해주고 무조건 외부에서 결정한대로 따르기만 해도 지금의 제도보다 훨씬 낫다”며 “정개특위는 무조건 승복하는 제도가 마련되기를 촉구드린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