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민주당 TF, 사회적 대타협에 발걸음 재촉하겠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T/F 위원장). ⓒ시사포커스DB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T/F 위원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11일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해 항의 시위를 하던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택시노조) 소속 한 택시기사가 국회 앞에서 분신한 것과 관련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정부의 입장변화와 공유경제 도입으로 생존권 위협받는 택시산업에 대한 근본적이고 전향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택시기사의 비보를 접했다. 당 카풀 TF위원장으로서 비통한 마음으로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에게도 위로의 말씀 드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 TF도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고 공유경제가 연착륙 되도록 사회적 대타협에 발걸음을 재촉하겠다”며 “택시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정부와 더 깊이 논의하고 택시업계와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안엔 향후 1년간 카풀을 제한적인 형태로 시범 서비스를 시행하고 그로인한 택시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 대책이 담겼다”며 “얼마 전 더 이상 회사 사정상 합의를 기다리기 어렵다는 카풀업계측이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고, 여기에 어제 유명을 달리하신 택시 기사의 안타까운 소식까지 겹쳐서 양측의 합의를 이끌어내려는 노력이 사실상 난관에 처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택시산업 발전과 공유경제의 건전한 성장과 연착륙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 위해 지금보다 더 강도 높게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다”고며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 빌고 마음을 다해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카풀 서비스 유예에 대해 “국회 국토위원회에서 입법상 해결할 부분이라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과정 중에 있고 상당히 분위기가 무르익은 상황이니 시간을 유예해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