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양주 정치인 갈등 협치로 승화시켜 도의원들 협조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11일 경기도의회 의정부시(김원기, 권재형, 최경자, 이영봉 도의원)와 양주시(박재만, 박태희 도의원) 지역구 도의원들은 7호선 도봉산~옥정 노선 연장사업과 관련 의정부시가 국토부와 경기도의 기본계획에 반발해 역 추가신설 및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의정부시민단체와 지역정치인들의 반발과 시위로 빚어진 갈등과 반목을 협치로 승화시켜 의정부시와 양주시 및 경기도와 국토부의 관심을 촉발시켰다.

의정부시 시민단체 주관 역 신설 및 노선변경 요구 시민궐기대회 장면. 사진/고병호 기자 

이 연장사업은 정부가 서울 강남 도심지간의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고 장래 수도권 광역철도망 체계 확충을 위해 기존 도시철도 7호선을 연장하는 노선계획을 수립하면서 사업비 6,412억원(국고 4,488억원, 지자체 1,924억원)을 들여 연장구간 15,311km(기존선 1,101km 활용)이 신설되는 사업이다. 하지만 의정부 시민단체와 지역정치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사업비중 700억원 가량을 부담하는 의정부시에는 탑석역 1개만 신설하고 신도시가 형성되는 민락과 인구과밀지역인 신곡, 장암에 역을 만들어 달라는 민원을 경기도와 국토부가 묵살하고 사업비 300억원도 안되게 부담하는 양주시에는 옥정과 고읍 두군데 역을 만드는 것에 사업재검토를 촉구한다는 것이다.

의정부 지역정치인들의 노선변경 및 역 추가신설 요구장면. 사진/고병호 기자 

이로 인해 의정부시는 2015년 8월 정부와 경기도의 신규광역철도 지정고시 이후 현재까지 시민단체의 지속적인 민원과 시위가 벌어지고 있고 급기야 지난 2018년 11월 29일 경기도의회 도시건설위원회에서 2019년 7호선 연장사업 총예산 457억원 중 경기도와 의정부시와 부담해야할 예산 93억원1천400만원을 삭감해 7호선 연장사업의 위기론이 대두되자 양주시 정성호 국회의원과 도의원, 양주시민단체의 강력한 비난과 반발이 일어나 갈등이 고조됐다.

이러한 가운데 의정부시와 양주시 도의원들은 7호선 연장사업 의정부시 구간의 노선변경과 양주시 구간의 원만한 착공을 위해 상호협조하기로 했고 경기도 건설교통위에서 지난 11월 29일 삭감된 의정부시 구간 93억원1천400만원을 원안대로 사업비로 반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주시 도의원들은 의정부시가 노선변경 요건에 충족한 대안을 마련(재용역)해 경기도에 제출하고 경기도는 이 대안을 즉각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건의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한편 11일 오후4시 의정부시에서는 7호선 연장사업 TF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이 자리에는 이성인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도의원, 시의원, 시민단체, 집행부, 교수 등이 참석할 예정으로 의정부시가 우려하고 있는 예비타당성 재용역이 예산낭비 용역이나 경기도나 국토부가 요구하는 통계수치가 안나올까 우려해 재용역을 실시하는데 부정적인 기존의 입장에서 과연 선회하게 될지 지역정가와 시민단체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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