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내 담장 따라 새길 조성, 대사관 정문 앞 통행문 설치, 경사로 공사

덕수궁 돌담길 걷고 있는 박원순 시장 / ⓒ서울시
덕수궁 돌담길 걷고 있는 박원순 시장 / ⓒ서울시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덕수궁 돌담길이 60년 만에 전면 개방된다.

7일 서울시는 덕수궁 돌담길 전 구간(1,100m)을 4년 간의 노력 끝 결실을 맺어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키로 했다.

앞서 서울시는 단절됐던 덕수궁 돌담길을 시민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해 2014년 영국대사관의 문을 두드린 이후, 지난 4년여 걸쳐 영국대사관, 문화재청과 함께 협의했다.

지난해 8월 ‘덕수궁 돌담길’ 미개방 구간 일부(대사관 직원 숙소 앞 ~ 영국대사관 후문, 100m)를 개방한 데 이어, 미완으로 남아있던 나머지 70m 구간(영국대사관 후문~정문)도 서울시, 문화재청이 함께 추진해 1년 3개월 만에 결실을 맺었다. 

특히 이번에 개방되는 길을 걷다보면 길을 따라 심어져 있는 고목들의 특이한 모습이 지나온 역사를 말해주 듯 하고, 양 옆으로 보이는 고궁과 영국식 건물에서 이색적인 매력을 느낄 것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의 특색을 모두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방은 서울시, 문화재청과 중구청이 긴밀한 협조 속에서 보행길 조성 공사를 진행했다. 

시는 영국대사관 정문부터 세종대로까지 기존 돌담길에 문양을 넣어 다시 포장하고, 담장과 어울리는 볼라드를 설치하여 보행공간을 확보했으며, 돌담을 따라 은은한 경관조명도 중구청과 함께 설치키도 했다.

또 문화재청에서는 덕수궁 담장 안쪽으로 주변과 어울리고 편안하게 걸을 수 있도록 경사로는 보행데크로, 평평한 곳은 흙포장으로 하고, 덕수궁 방문객과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목재 난간을 설치했다.

한편 문화재청(덕수궁 관리소)에서 관리하게 되는 덕수궁 담장 안쪽 보행로는 야간 덕수궁 건물들의 안전 등을 고려해 덕수궁 관람시간인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개방하고, 매주 월요일은 덕수궁 휴무로 개방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