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원전 결코 저비용 발전시설 아냐…방사선 위험 늘 고민해야”

사진은 고리원전 전경.2018.01.25.(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사진은 고리원전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최근 고리 1호기 운전 시작 2년째인 1979년 원전인근 주민들이 연간 갑상선 피폭선량 허용한도의 2~3배량에 달하는 양에 피폭됐단 내용이 담긴 한국수력원자력(아하 한수원) 내부문서가 공개된 것과 관련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7일 “원전은 결코 저비용 발전시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 사태처럼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사고 위험과 방사선 폐기물 처리, 해결 방안 없는 사용후 핵연료 까지 많은 위험과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한수원 내부문서에 대해 “심지어 80~84년까지 유독 갑상선 피폭량 수치만 누락한 것으로 드러나서 과다피폭 감추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최근 환경단체에서 원전인근에 거주하면서 갑상선암 진단을 받은 사람을 모집한 결과 고리원전을 비롯 월성, 한울, 한빛원전 등에서 618명의 갑상선암 환자가 모였고 이중 74명이 79년 고리 1호기 과다피폭 당시 인근에 거주하고 있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4년 원전인근주민이 원전으로 인해 질병이 걸렸다는 손해배상청구소송서 1심 재판부는 일부 승소판결을 하면서 인과관계 인정한 바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나라 원전은 60년 이상 가동된다. 이 기간 동안 방사선 위험에 대해 늘 고민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번 보고서의 진실을 공개하고 국민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