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화재청-우미건설-제일기획, 문화재 복원·관광콘텐츠 개발 '돈의문 프로젝트'

돈의문 옛 모습 / ⓒ서울역사박물관
돈의문 옛 모습 / ⓒ서울역사박물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일제시대 때 사라진 ‘돈의문’이 AR기술로 104년 만에 돌아온다.

6일 문화재청 등에 따르면 조선시대 한양도성 4대문 중 하나로 1915년 일제에 의해 철거된 후 지금까지 유일하게 모습이 남아있지 않은 ‘돈의문’이 4차산업 혁명의 핵심 IT기술 중 하나인 증강현실(AR)로 104년 만에 되살아난다. 

돈의문 터인 정동사거리 인근에서 스마트 기기로 비추면 화면상에 옛 돈의문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는 새로운 개념의 복원.

‘돈의문(敦義門)’은 일명 ‘서대문’이라고도 하며 1396년 완성된 후 몇 차례의 중건을 거쳤다가 1915년 일제강점기에 도시계획의 도로확장을 이유로 철거됐다. 

이후 여러 차례 복원을 시도했지만 교통난, 보상 등 현실적인 제약으로 복원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이에 서울시가 문화재청, 우미건설, 제일기획과 협력해 잃어버린 문화재인 돈의문을 디지털로 재현•복원하고 문화관광 콘텐츠로 개발하는 ‘돈의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IT기술을 통해 인근 교통난, 보상 등 재현•복원상의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면서도 돈의문의 역사성을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돈의문 증강현실(AR) 재현과 함께 인근에 돈의문을 모티브로 한 상징물을 설치하고,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한양도성과 돈의문의 다양한 스토리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문화재청의 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연계된 문화재 디지털 재현·복원과 융복합 문화콘텐츠 개발로 지속가능한 문화재 보호와 역사문화도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양한 문화재의 디지털 재현·복원을 위해 협력사업의 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