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정안은 후퇴된 안 받아들이기 힘들어
현대차-노동계 ‘핑퐁게임’에 광주시 협상력 부재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 의장 등이 협정서 결의를 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뉴시스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 의장 등이 협정서 결의를 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현대차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광주형 일자리 수정안에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6일 치러질 투자 협약식은 무산됐다. 이로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도로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다. 노동계와 현대차의 현저한 입장차만 확인한 채 중재에 나선 광주시의 협상력 부재 비판이 나온다.

현대차는 지난 5일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힌 데는 임금·단체협약 5년간 유예 조항이 사라지면 투자에 대한 효과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매년 임·단협 과정에서 강성 노조로 불리는 노조의 파업 등을 겪으며 유무형의 손실을 입고 있다. 이번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투자 대비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고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다가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조항으로 노사 갈등을 겪지 않을 것으로 보고 투자를 결정했다. 하지만 노동계가 어깃장을 놓으면서 결국 수정안을 거부하게 됐다.

다만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는 여지를 남겨뒀다. 수정안이 아닌 당초 제안한 협상안대로 노동계를 설득해 달라는 주문인 셈으로 후퇴한 수정안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지금과 같은 협상력으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원점만 맴돌 면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할 것으로 보고 양측을 다 만족할 만한 해법은 현재로선 나오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다. 당초 협상안에 노동계가 반발하자 수정안을 내놓고 현대차에 책임을 떠넘기는 자세를 취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따라서 광주시의 협상력 부재가 9부능선을 넘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좌초 위기로 내몰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공장 건립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서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투자에 나선 데는 반값 임금뿐 아니라 노사 갈등의 원인인 ‘단체협약을 5년간 유예한다’는 조항이 들어간 게 컸다”며 “광주시가 현대차가 투자할 수 있는 당근을 노동계의 반발로 없애버린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