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권력에서 발생한 의혹 ‘개인 일탈’로 치부하다 정권 바꼈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체계 강화’를 주문하면서 사실상 조 수석을 재신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정의당은 5일 “기대에 못 미치는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비위 사건의 기승전 전개도 없고 책임의 주체도 명확히 하지 않은 채, 개선책만 주문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흔들리는 청와대의 공직기강을 바로잡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임에도 특별감찰반 전원 원대 복귀라는 초강수의 조치를 진행하고도, 이번 비위 행위의 진상이 무엇인지에 대해선 납득할 만한 해명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지어 권력의 심장부에서 발생한 비위 행위에 대해, 남의 집 불구경 하듯 대검 감찰본부 조사결과를 지켜보면 알 수 있다고 발표한 것은 국민의 믿음만 반감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잘못을 드러내야 일벌백계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의혹을 차단하고 특히 신뢰라는 국정운영의 든든한 동반자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력에서 발생한 갖은 의혹을 개인 일탈로 치부하다가 촛불혁명으로 정권이 바뀐 지 2년 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국민적 의혹을 분명하게 밝히고 책임지는 정부가 촛불이 바라는 정부라는 점을 한 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