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건전증시포럼서 주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공매도에 순기능이 있으며 금지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더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매도 금지를 청원하는 내용의 글이 연일 올라오는 것과 대비되는 반응이다.

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8 건전증시포럼’에서 김지현 한림대 교수는 “공매도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도입하고 있는 거래 제도 중 하나”라고 운을 떼며 “공매도를 금지할 경우 가격 발견 기능과 유동성이 저하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공매도의 기능이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제도적으로 순기능을 발현시키려면 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적발과 실효성 있는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패널로 참석한 배경훈 한양대 교수는 “공매도는 주가를 하락시키기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지만 주식가격과 펀더멘탈 간의 큰 괴리가 발생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공매도를 통해 적정주가를 찾아가게 만드는 것이 장기적으로 바람직히다”고 힘을 보탰다.

이에 대해 신호철 IBK투자증권 상무는 “증권사도 기관투자자에 대한 공매도 가능한도 차별화 및 공매도와 연계된 대량매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