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금 판정도 불리하다 유리하다는 생각 하지 않아"

촬영장면을 접하고 있는 김대진PD와 출연진들 / ⓒMBC
촬영장면을 접하고 있는 김대진PD와 출연진들 / ⓒMBC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MBC 월화드라마 ‘나쁜형사’ 김대진 PD가 첫방송 이후 소감 등을 전했다.

4일 김대진 PD는 첫 회 반응이 이렇게 좋을지 예상했냐는 질문에 “‘나쁜형사’ 제작발표회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시청률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다만 제작진 모두가 ‘진짜 한번 잘 만들어 보자’라는 생각으로 작품에 임했다”고 했다.

이어 “19금 판정도 불리하다 유리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어제 작가들과 함께 1회 방송을 봤다. 어느 순간 실시간 시청률이 ‘가요무대’를 넘더라. 내일 아침에(시청률이) 실망은 안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19금에 대한 우려와 이를 전략적으로 선택했냐는 질문에는 “사실 첫 회도 영상적 표현 때문이 아니라 형사가 살인마의 죽음을 방관했다는 이유로 19금을 받았지만, 드라마 맥락으로 볼 때 정말 나쁜 놈이기에 법의 영역을 넘어 사적으로 정의를 실현하는 형사 우태석(신하균 분)의 캐릭터를 각인시키는 부분이라 바꿀 수 없었고, 이는 드라마의 주제와도 연결되기에 지켜야 했다”고 했다.

더불어 “첫 회에 시청자들께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신 것은 드라마의 선정성과 폭력성이라는 자극적인 소재 때문이 아니라 선과 악의 경계에 선 ‘우태석’이란 캐릭터를 신하균이라는 배우가 정말 잘 표현해서 일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관전 포인트를 묻는 질문에 “’나쁜형사‘는 범죄수사 드라마다. 그러다 보니 매회 다른 에피소드가 등장하지만 모든 에피소드들이 결국 인물들과 엮이고 그들의 관계에 영향을 주도록 구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나쁜형사‘ 전체를 관통하는 서사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회 한회가 아니라 전체 이야기 속에서 움직이는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봐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