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가처분소득 감소에 이자비용 부담까지 소비 부진”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한국은행.[사진 / 시사포커스 DB]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한국은행.[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p를 올리면서 대출금리 인상이 임박함에 따라 가계에 부담으로 작용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내수 부진이 장기화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의 금리 인상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가계의 이자비용 부담 증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금리인상으로 가계의 이자비용으로 2~3조원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가계의 이자비용은 작년 35조원, 올해 37조원에서 내년에는 40조원에 달하는 이자비용을 지급할 것으로 추정된다.

가처분소득이 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오히려 감소하고 있어 이자비용 부담까지 작용하면서 소비심리 위축으로 내수 부진의 장기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가처분소득 감소는 이자비용 증가와 세금이 원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계동향 조사에서 비소비지출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3분기 22.4%로, 지난 몇 년간 유지했던 18%를 돌파했다. 세금이 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2003년 13.4%에서 2018년 3분기 현재 23.7%까지 올라갔다. 가계 소득에서 세금과 이자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5.9%를 기록하면서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처분소득이 감소하면서 가계자산의 증식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자비용 추가부담은 고스란히 소비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며 “추가 이자비용 부담 발생으로 인해 가계소비는 2~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소비감소로 내수 부진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내년 470조원의 재정확대에 나설 방침이지만, 내수 부진을 벗어나서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 연구원은 “올해부터 15~64세 핵심노동인구가 감소추세로 접어 들면서 내수경기의 구조적 불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일시적인 재정지출로는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어 “내년 연초 수출 증가율이 감소로 전환되면서 내년 1분기 경기침체가 예상된다”며 “소비경기가 엄격한 환경에 들어서 있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