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그 동안 매주 3000개씩 종이 가격표 교체??? 평균 22.1시간 소요"

신세계백화점이 지하 푸드마켓에 종이 가격표 대신, 전자가격표시기를 도입한다. 사진 /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지하 푸드마켓에 종이 가격표 대신, 전자가격표시기를 도입한다. 사진 / 신세계백화점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12월부터 종이 가격표 대신, 지하 푸드마켓에 전자가격표시기를 본격 도입한다. 본점을 시작으로 점포별로 확대해 설치될 계획이다.

3일 신세계백화점은 전자 가격표 도입으로 ‘디지털’과 ‘친환경’을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기존 종이 가격표의 경우 용지, 코팅 등 소모품이 많았다. 이에 불필요한 인쇄작업을 디지털로 전환하면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할 예정이다.

전자 가격표는 과거 종이에 표시했던 상품의 가격 등을 전자종이와 같은 디지털 장치를 활용해 표시하는 방식이다. 중앙 서버에서 상품정보를 변경하면 무선 통신을 통해 매장 내 전자 가격표에 자동 반영된다.

가격이 바뀔 때마다 매장에서 종이 가격표를 출력해 수작업으로 교체하던 방식과 비교하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가하는 셈이다.

신세계는 이번 전자 가격표 도입으로 비효율적인 작업 구조를 개선해 업무시간도 혁신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매주 평균 3000여개의 종이 가격표를 교체했는데 평균 22.1시간이 걸렸다. 매번 컴퓨터로 상품 정보를 입력하고 인쇄, 코팅까지 하면서 불필요한 업무 시간이 가중됐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종종 실수도 발생했다.

정렬되지 않은 디스플레이나 인쇄 상황에 따른 컬러 차이도 고객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남겼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어려운 가격 정보 때문에 소비자 불만도 있었다.

이번 전자 가격표는 판매가뿐만 아니라 재고, 상품 상세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까지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실제 지난 3월 전자 가격표를 시범 도입한 이마트 죽전점의 경우, 전자 가격표 도입 이후 단순 반복업무가 대폭 사라지면서 종이 쇼카드 교체와 관련된 업무량이 90% 이상 감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격표 교체와 관련한 단순 반복업무가 기존 대비 10분의 1 이하로 줄어들면서 남는 시간에 고객 응대를 비롯해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한편 신세계백화점 디지털이노베이션 담당 조우성 상무는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고객 편의에 접목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백화점의 비효율적 작업 시간을 개선하고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더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