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조 수석, 자기정치나 하고 있어”…김관영 “조 수석 경질해 기강 잡아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3일 청와대 기강 해이 논란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조국 민정수석 경질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먼저 한국당에선 김성태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의전 챙겨야 할 비서관은 자기가 취하고 비위를 감시해야 할 직원은 자기가 비위를 하는 마당에 조 수석은 자기정치나 하고 있다”며 “나사 풀린 청와대를 조일 드라이버마저 없는 상황”이라고 청와대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 “이러고도 나라꼴이 잘 되길 바란다면 그거야말로 도둑놈 심보”라며 “대통령은 계속 SNS 통해서 정의로운 나라 만들겠다고 말만 하지 말고 들어오는 대로 청와대 집안단속이나 해주길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같은 날 오전 바른미래당에서도 김관영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시민에게 주취폭력을 휘두르고, 비서관은 음주운전하고 민정수석실 산하 권력형 비위와 부적절한 골프 회동,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라며 “청와대의 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 1년 반도 남지 않은 정부가 아닌지 착각이 들 정도”라고 청와대에 날선 비판을 가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특별감찰반은 민정수석실 산하 조직인데 이번 사건의 책임자나 다름없는 조 수석은 검·경이 특감반의 비위를 신속히 조사해달라고 했다. 어이가 없고 횡설수설의 극치”라며 “조 수석은 이미 장차관급 인사검증에 실패했고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를 주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일신의 기회로 삼고 민정수석을 경질해서 청와대의 흐트러진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 앞서 진행한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선 “청와대로 권력이 집중되다 보면 사람들이 분수를 잃고 내부통제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는 측면이 있고 저는 지난 정부에서 임명됐다가 자리가 지금 임명되지 않고 있는 청와대 특별감찰관도 지금 시점에선 반드시 임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도 이번 기회에 청와대의 힘을 과감하게 줄이고 조직도 줄여 내각이 실질적 책임을 갖고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