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는형님, 나혼자산다 순으로 조사됐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1월 2일~12월 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71,848,8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2018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아는 형님, 나혼자산다, 미운우리새끼, 신서유기, 연애의 맛, 해피투게더, 라디오스타, 런닝맨, 아내의 맛, 복면가왕, 1박 2일, 미추리 8-1000, 전지적 참견 시점, 정글의법칙, 인생술집, 동상이몽, 슈퍼맨이 돌아왔다, 안녕하세요, 집사부일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5,766 미디어지수 1,880,547 소통지수 1,625,066 커뮤니티지수 2,856,655 시청지수 1,024,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2,7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62,536와 비교하면 130.93% 급등했다.

2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3,803 미디어지수 1,590,010 소통지수 2,914,266 커뮤니티지수 2,528,625 시청지수 740,7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67,4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358,827와 비교하면 9.67% 상승했다.

3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5,737 미디어지수 1,799,696 소통지수 1,812,335 커뮤니티지수 1,663,571 시청지수 1,259,2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0,59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89,415와 비교하면37.71% 하락했다.

4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5,339 미디어지수 1,895,228 소통지수 629,841 커뮤니티지수 716,160 시청지수 2,580,2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6,79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02,582와 비교하면 41.86%상승했다.

5위, 신서유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0,454 미디어지수 1,272,807 소통지수 1,994,958 커뮤니티지수 839,502 시청지수 839,5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7,2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1,511와 비교하면 26.67%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