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진정성과 절박함 갖고 임해야”…장병완 “민주당 결단만 남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30일 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촉구하며 연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한 목소리로 압박했다.

바른미래당의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진정성과 절박함을 갖고 여야가 임해야 한다. 당리당략을 버리고 국민과 약속에 따라 대의에 맞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이번 주말 동안 야3당 공조를 통해 다음 주 추가적인 행동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전날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기본 틀 위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의사를 표한 데 대해선 “진전된 태도라고 평가한다”면서도 민주당에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선호하고 있는 데 대해선 “야당에서 여당 됐다고 문제 있는 서거제도가 갑자기 최선의 방법으로 둔갑해선 안 된다. 애매모호함 속에 숨지 말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단서 없이 수용하고 앞으로 정개특위에서 협상에 임해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같은 날 평화당에서도 장병완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뜻을 밝혔다. 이제 민주당의 결단만 남았다”며 “계산기만 두드리다 새로운 기득권 집단으로 적발돼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제 개혁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장 원내대표 역시 민주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민주당은 반쪽짜리 안을 내놓고 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지역별 편차가 심하고 국민들의 뜻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는 제도”라며 “이는 국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당장의 난국을 모면하기 위한 불끄기식 대응”이라고 바른미래당처럼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편을 꼭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정치의 주인인 국민 뜻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라고 거듭 협조에 나설 것을 여당에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