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표심대로 국회 구성하는 게 시대적 과제…정기국회 내 결론 나게 결단해달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9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조건부 수용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엔 단서를 달아서도 안 되고 필요하지도 않다”고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진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오늘 민주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기본 틀 위에서 연동형제도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여전히 애매모호함 속에 숨어서 셈법을 하고 있는 민주당의 모습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정치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국민의 여망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당리당략에 따라 당장의 유불리에 대한 계산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와 정치 발전을 위한 결단을 하자”고 촉구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15년 8월 10일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의 전신) 의원총회 결과를 꼬집어 “이날의 의원총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선관위가 제시했던 바로 이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사실상 당론으로 채택했다. 그 자리에 저도 있었기에 똑똑히 기억한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추진하겠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부인하는 민주당의 모습에 무어라 말해야 할지 말문이 막힌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권자의 표심대로 국회를 구성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라며 “민심그대로의 선거제도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우리 20대 국회에서 결단해 대한민국 정치발전의 일대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 1인1표에서 1인2표제로 바꾸기 위해 펼쳤던 우리 선배 의원들의 각고의 노력을 되새겨 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에게도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그 말이 어떤 단서를 달겠다는 건지, 결국 입으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말하지만 행동은 하지 않겠다는 말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동의한다면 이를 수용하고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나서면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끝으로 그는 “협치의 상징과도 같은 여야정 협의체의 합의문의 잉크는 아직 마르지 않았다”며 “정기국회 안에 선거법 개혁의 결론이 날 수 있도록 민주당과 한국당은 이제 결단해 달라. 당내 논의를 이른 시간 안에 마무리하고 선거법 협상에 적극 나서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