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반도 평화, 우리 노력 중심 돼야 이뤄낼 수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부에노스아이레스 개최 G20 정상회의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두 정상이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킬 수 있는 돌파구를 찾아내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6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정상회담에 거는 기대가 크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이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2차 북미정상회담, 종전선언 등 남북, 북미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성과도 나왔으면 한다”며 “한반도 평화는 한미 공조와 지속적인 남북 간의 교류 협력을 추진하는 우리 노력 중심이 돼야 이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한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철도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한지 7개월 만이다. 이번 공동조사는 다음달 17일까지 16일에 걸쳐 총 2천 6백km의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시설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번 공동조사는 앞으로 남북한 철길을 잇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 시작이 반이란 말처럼 이번 공동조사를 시작으로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 후속조치가 차근차근 이행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수혁 의원도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져있는 상태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 반영된 결과라 더욱 의미”있다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이 시점에서 남북한 철도연결 공동조사가 30일 시작된다”며 “공동조사 사업은 유엔 안보리 제재 뿐 아니라 미국 독자제재에서도 예외 인정 받았다는 것에서 남북, 북미 관계에 선순환을 이룰 수 있는 신뢰의 주춧돌을 두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