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토위원, “교통위 파행 자유한국당 책임 ‘전적’”

지난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박순자 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지난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박순자 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27일 “국토교통위원회 교통소위원회 파행은 전적으로 자유한국당의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60여 건의 민생법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한국당에서 교통법안소위 시작조차 막으면서 마치 생때를 부리는 행태를 보면서 이날 회의 자체를 파행으로 몰고자 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저의가 의심스럽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소위원회는 지난 여름 온 국민을 공포에 떨게 한 BMW 화재 대책마련을 위한 ‘자동차관리법’,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자율주행자동차·드론 지원법, 한반도 평화를 안착시킬 남북철도·도로 추진 지원법 등 민생법안 60여건에 대한 심사를 예정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간사 간에 합의한 심사안건은 지난 26일 오후 각 의원실로 공지됐지만 한국당은 이날 회의시작 10분 전에 카풀제한법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순서를 무시하고 제일 첫 번째로 논의하자고 (하고), 본인들은 일정상 소위심사 일정도 ‘오전에만 논의’할 수 있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안건 모두 민생법안이므로, 이미 합의된 일정에 따라 차분히 논의하자고 수차례 설득에 나섰지만, 결국 한국당 의원들은 소위원회의실에 들어오지도 않은 채 소위를 파행시켰다”고 전했다.

이들은 “한국당의 상임위원회와 소위원회 운영 과정에서 적반하장, 안하무인적인 반복적인 행태를 규탄한다”며 “한국당의 행태는 국회의원으로서 민생법안에 대한 국민적 요구, 최소한의 의무조차 내팽개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