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두고 “예상치 상회‘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26일 발표된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으로 인해 카드사의 수익성 감소가 눈에 보이는 가운데 신용등급 변동 우려까지 확산되고 있다.

NICE신용평가의 홍준표 수석연구원은 27일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두고 “카드사 수수료 감소액은 8000억원 이내로 분석되며 예상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라면서 “기타 외부환경도 과거 대비 비우호적이기 때문에 카드사들의 단기 수익성 저하는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2016년에도 약 6700억원의 카드수수료 감소 효과가 있었지만 카드이용액의 고성장, 금리하락, 카드론 수익 확대 등으로 인해 카드사들의 영업이익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홍 연구원은 “2019년에는 영업이익이 유지되는 모습은 보기 힘들 것”이라고 분석하며 그 이유로 ▲수수료 인하 효과 증가 ▲카드이용액 성장 둔화 ▲금리상승 추세 ▲IFRS 9 적용에 따른 대손부담 확대 ▲경기침체에 따른 연체율 상승 등을 꼽았다.

또한 총 카드비용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마케팅비용의 통제 여부가 카드사의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구조조정, 카드대출 확대 등도 카드사가 내놓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 연구원은 “과거 수년간 카드수수료가 인하됐지만 카드사들의 영업이익에는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실제 카드사들의 신용등급 변동에 대한 판단은 중단기 실적추이를 확인한 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