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수수료율의 핵심인 대형가맹점 문제 제외된 것 의문"
"최종구 금융위원장 책임지고 사퇴해야"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에 카드노조원들이 합의문을 전달하려다 저지당했다. ⓒ뉴시스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에 카드노조원들이 합의문을 전달하려다 저지당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카드노조가 26일 오전 발표된 금융위의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두고 ‘사회적 합의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했다.

카드산업 노동조합을 대표하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투쟁본부’는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발표 직후 성명을 통해 개편방안 철회와 함께 총력투쟁할 것을 선포했다. 이들은 앞서 자영업자단체와 ‘매출액 구간별 차등수수료제’를 골자로 하는 합의문을 23일 발표, 금융당국에 전달한 바 있다.

이들은 카드사의 마케팅비용을 감축하라는 금융당국의 발표는 민주적·사회적 합의를 무시한 반민주적 횡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고객 서비스를 줄이는 것은 전국민의 혜택을 줄이라는 것이고 되레 소비시장을 위축시켜 가맹점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형가맹점 수수료 인상 등의 문제 배제한 이유 해명 및 개편안 철회 ▲이해당사자간 합의문 즉각 수용 ▲최종구 금융위원장 즉각 사퇴 등을 요구하며 원칙 없는 일방적인 수수료 인하 시도에 맞서 총파업을 불사하는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한편 이들은 오전 당정회의에 앞서 공동요구 합의문을 전달하려다 국회 관계자들에게 저지당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