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당론 정하진 않았지만 반대 입장일 것…12월 예산안과 연계 처리? 어려워”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이 26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에서 촉구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국회의원 수를 늘릴 수밖에 없는데 과연 국민의 시각에서 현재 의원 수를 늘리는 것을 동의할 건지 저는 조금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저희 당도 당론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연동형 비례제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갖고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소수당인 경우에는 그런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서 소수당의 입지를 더 늘려나가겠다는 것이 사실 뒷배경”이라며 야3당이 주장하는 12월 국회 예산안과 연계처리하는 데 대해서도 “어렵다고 보고 있다”고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다만 정 의원은 “물론 사표에 대한 문제라든지 이런 어떤 형평성의 문제에서 그런 (선거제 개편해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며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선 서로 여야 간에 머리를 맞대고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반문연대에 대해선 “내후년 총선 전에 우리 보수와 중도, 특히 우리 한국당이 중심이 돼서 반문연대로 뭉쳐봐야 한다는 데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현 시점에서 바로 반문연대가 성사될 것인지, 실체적 어떤 형성을 해나갈 것인지는 아직 이르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보수신당 문제 전원책 변호사가 이야기하고 있다고 하는데 저는 한마디로 쉽지 않을 것이라 보고 있다. 소위 삼김들은 이걸 성공한 적이 있지만 그 후에 이회창 전 총재라든지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든지 또 최근에 바른당 사례를 보듯 전부 실패했다”며 “오히려 전당대회 후 새로운 모습의 한국당과 보수대통합, 나아가서 반문연대까지 진행시켜나가는 것이 바른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