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용 "12년 간 대외협력실무 경력 공개안해" 의혹 제기
고양시 "국민권익위 조사중...관련자료 다 넘겼다" 해명

ⓒ고양시청
ⓒ고양시청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 보좌관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이 생기자 해당 보좌관이 "권익위 조사로 밝혀질 것"이라 해명했다.

지난 20일 고양시의회 게시판에는 이재준 고양시장(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는 권고결의안의 글이 게시됐다.

스스로를 게시자라 밝힌 고철용 비리행정척결본부장은 글에서 "용서 불가능한 채용비리가 고양시에서 고위직 공무원 임명에 있다"며 이 시장과 해당 채용비리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고 씨는 "고양시장을 비롯한 고양시 지자체의 최고위 간부를 보좌하는 정무직에 보좌관 A씨가 임명됐으나, 임명조건인 A 보좌관의 12년 간의 대외협력 실무경험을 공개하라고 요구받음에도 A보좌관은 이를 거절했다"며 "시민들과 함께 이를 검증한 후 A보좌관에 채용비리 의혹이 있음을 알리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달 고양시의회 정례회의 행정 감사활동에서 채용비리 의혹을 받은 A보좌관은 대외협력실무 경력을 공개하라는 감사 의결을 받았으나 이마저도 끝내 부결됐다"며 고양시장과 구청장 및 관련자들에 해당 보좌관이 과거 4개 회사에서 12년간 대외협력실무경력을 한 증거를 시의회에 보낼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이 시장이 이를 거부할 경우 확대간부회의에서 다시 한 번 A보좌관의 이력을 고양시의원들에게 보내라"며 "이 시장이 A보좌관의 경력을 증명하지 못하면 이는 전적으로 이 시장의 책임이자 이 시장의 채용비리 의혹으로 볼 수 있다"고 규탄했다.

고 씨는 "오는 26일 제226회 제2차 고양시의회 정례회에서 '이재준 고양시장 사퇴권고 결의안'이 논의·채택퇴길 바란다"며 차후 고양시의회 게시판에 이를 밝히는 관련 자료를 올릴 것이라 예고했다.

이에 대해 A보좌관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양 호도해 문제제기를 했다"며 강한 불만을 표했다.

A보좌관은 "정무직인 보좌관은 대통령 비서실장 선발처럼 공모로 뽑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이를 공모하지 않았다고 고 씨가 이의를 제기했다"며 "이후 보좌관 임용기준에 맞고 신원조회를 걸쳐 임명됨에도 임명된 지난 9월 3일부터 의혹을 제기해왔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이와 관련해 국민권익위에도 채용비리로 고발받아 권익위가 조사 중에 있다"며 "제 12년 이상 대외협력실무 경력을 권익위에 제출했다. 결과는 언제 나올지 모르나 빠른 시일 내에 나올 것이며 이를 통해 의혹이 밝혀질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