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노조 인정하고 사망사고 대책 마련"
CJ대한통운 "택배노조와 대리점이 협의를 통해 사태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노력 다할 예정"

서브터미널 현재 상황 (사진 / 택배노조)
서브터미널 현재 상황 (사진 / 택배노조)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택배파업이 이틀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파업을 막을 수 있는 키를 쥐고 있다고 역설했다.

22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전국택배노동조합은 CJ대한통운에게 “택배노동자사망사고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 “다단계 하청으로 책임과 위험을 외면하는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라”, “노동조합 인정하고 공짜노동 분류작업 개선, 270여개 서브터미널 환경 개선 등을 우해 교섭에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배노조들은 CJ대한통운이 노동조합을 불온시하고 반노동적 행태와 자사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던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대책마련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택배노조들은 지난 21일부터 파업을 시작했고 서브터미널에 고객들의 물품이 쌓이며 택배대란이 시작되고 있는 실정이다.

택배노조들은 “CJ대한통운이 하루빨리 노동조합 인정”과 “택배노동자 사망사고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국민들이 택배노동자 파업으로 불편을 겪는 점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빠른 배송, 위험한 배송보다 안전한 택배를 위해서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당사는 1961년부터 활동 중인 CJ대한통운 노동조합(조합원 2800명)과 지난 2월21일 임단협과 합의한 바 있으며, 택배연대노조와도 원칙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라며 “다만 독립적 사업자 신분인 택배기사가 근로자 지위를 가질 수 있느냐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위해 행정소송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와 별개로 택배연대노조와 개별 대리점이 협의를 통해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당사는 대전터미널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재삼 마음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와의 협의를 통해 추가 보완책도 마련하고 있다”라며 “당사는 대전터미널 가동중단과 파업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