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권력과 거래한 사법부가 사법 독립 ‘셀프 훼손’했다는 게 법관들 판단”

브리핑을 하는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것과 관련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보내면서도 사법농단 연루 판사들에 대한 탄핵소추가 합의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현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회 본연의 업무인 민생을 돌보고 내년도 예산심사를 살필 시간을 확보한 점을 환영한다”며 “우선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대상에 정의당이 제기한 강원랜드가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2013년 경부터 대대적인 채용비리가 드러난 강원랜드 사건을 정의당은 국정조사 과정에서 강원랜드를 비롯해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을 철저히 해소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이 발의한 사립유치원법 개정안 등 사립유치원 개혁법과 ‘윤창호법’ 등 민생과 직결된 법안을 정기국회 내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에 응당 포함되어야 할 비교섭단체의 몫도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합의문에는 쓰이지 않았지만 선거제도 개혁을 연내 처리에 대한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들의 공감대를 확인했다”며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해 사법부의 장기간 공백을 메울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사법농단 연루 판사들에 대한 탄핵소추가 합의되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며 “법관들 스스로가 사법농단 연루 판사들의 탄핵소추가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권력과 거래한 사법부가 사법 독립을 ‘셀프 훼손’했다는 게 법관들의 판단”이라며 “사법농단 연루 판사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사법부 독립을 지키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사법부 구성원들이 탄핵을 주장하는데 정작 국회는 사법부 독립을 이유로 거부하는 모순적인 상황에 유감을 표한다”며 “정의당은 마지막까지 사법농단 연루 판사들에 대한 탄핵소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