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앞 시작으로 전국 주요도시 13만 여명 총파업
"탄력근로제 확대...장시간 노동 합법화, 과로사의 일상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가하는 보건의료노조가 의료민영화법 폐기 및 보건의료인력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가하는 보건의료노조가 의료민영화법 폐기 및 보건의료인력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민주노총 조합원 16만 여명이 21일 전국 규모의 총파업에 전격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께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가지며 주최 측 신고인원 3만명이 총파업 수도권대회에 참가할 것이라 전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현대·기아차, 한국GM, 현대중공업 등 금속노조 전국 109개 사업장, 12만 8277명의 조합원과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보건의료노조 등 1만여 명도 총파업에 동참한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 취지를 밝히며 "상반기 정부·국회 주도의 최저임금 산입범위확대 개악과 대통령 공약파기를 신호탄으로 지체되고 있는 노동적폐 청산, 노동법 개악에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8월 이후 노사정대표회의로 사회적 대화를 병행했으나 결국 돌아온 것은 탄력근로 단위기간 확대라는 노동법 개악"이라며 "노동법 개악과 동시에 민주노총에 대한 대대적인 적대적 공격을 벌이고 있다. 적폐정당, 재벌과 손잡고 노동법 개악에 몰두하면 총파업 총력투쟁은 계속 이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시간 단축을 없던 일로 돌리려는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는 시작도 하지 않은 주 40시간제, 주 52시간 상한제를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장시간 노동의 합법화이자 노동강도 증가와 과로사의 일상화다.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조 탄압으로 노조에 가입되지 않는 압도적 다수의 노동자들 피해로 전가된다"고 외쳤다.

민주노총은 이번 국회 앞 총파업과 전국 규모의 총파업을 통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3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국민연금 개혁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가 노동착취, 규제완화 개악을 밀어붙일 경우 더 큰 규모의 총파업을 할 것"이라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