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에 대해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고의 분식회계를 했다는 판정을 내리고 검찰에 고발하자 삼바가 반박문을 홈페이지에 기재하며 증선위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전투태세에 돌입한 모양새다.

현재 삼바 주식거래는 정지됐다. 상장폐지 심사도 조만간 시작될 예정이다. 삼바는 행정소송으로 억울함을 풀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증선위가 삼바에 대해 고의 분식회계 결론을 내린 이유에 대한 각각의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反(반) 삼성 기류, 즉,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

삼바는 2016년 증시에 상장됐다. 원래 삼바는 국내 증시에 상장하기보다 나스닥에 상장하려고 했다. 그 시기는 2015년으로  적자기업은 코스피 사장이 어렵기 때문에 상장 가능성이 있는 나스닥을 모색했다. 자를 낸 기업이라 하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있으면 상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시 정부당국이 외국 증권시장에 빼앗길 우려에 코스피에 상장 할 수 있도록 상장 요건을 완화했다. 삼성은 나스닥 상장을 접고 코스피로 방향을 틀어 2016년 상장했다.

삼바의 회계 문제는 당시에도 불거졌다. 참여연대가 금융감독원(금감원)에 삼바의 회계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회계기준 위반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답변을 냈고, 지난해 2월에도 금감원은 “여러 외부 평가를 통해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참여연대의 특별감리 요청에 답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아무 문제 업었던 삼바의 회계 문제는 정권이 바뀌고 나서 당시 결과를 뒤집는 지경에 이르렀다. 금감원은 지난달 ‘고의 분식회계’라는 재감리 결과를 증선위에 보고하고, 증선위는 고의로 분식회계를 했다고 결론 냈다.

정권이 바뀌었을 뿐인데 금감원이 손바닥 뒤집듯이 내린 결론을 뒤집는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을 내린 것에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정권이 바뀌고 나서 금감원이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이번 결정이 옳은 판단이라면 지난 정부에서 금감원이 삼바에 내린 ‘문제없다’는 결정은 당시 정부의 눈치를 보고 회계 분식이 있었음에도 삼바에 ‘면죄부’를 준 것인지 금감원은 스스로 자문자답해봐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지난 정부에서 금감원이 ‘문제없다’는 결론을 정권이 바뀌어서 결정을 뒤집는 것은 ‘삼성 죽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

더욱이 검찰에 고발한 것을 두고 가혹한 징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국제회계기준상 회계처리는 일차적으로 경영자, 이차적으로 감사인이 결정하며 여러 각도로 해석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이 아니라 기업에 유리하게 해석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번 삼바 사태를 보면 회계 처리에 대해 여러 각도로 해석할 수 있는 사안임에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을 보면 ‘보이지 않는 손’ 작용한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