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시범사업에 직행좌석형 시내버스 대상
택지개발지구 신설 노선 및 기존 적자노선 해당

ⓒ경기도청
ⓒ경기도청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경기도가 노선입찰제 기반의 '새경기 준공영제 연구용역'을 착수해 새로운 형태의 준공영제 모델을 구상코자 한다,

경기도청은 이달부터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새경기 준공영제 도입방안 연구용역을 착수한다고 전했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이 "경기도 실정에 맞는 노선입찰제 기반의 새로운 준공영제 도입·시행 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뒀다"며 "이달 21일부터 다음해 5월 20일까지 6개월간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도는 새경기 준공영제에 대해 "노선입찰제는 버스 노선을 공공에서 소유하고 공정한 경쟁 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기간 동안 노선 운영권을 위임해 운영하는 준공영제의 한 방식"이라며 노선입찰제가 영구면허가 아닌 한정면허의 적용이기에 "버스 운영 공공성을 강화하고 버스업체의 자발적인 경영 효율화 노력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경기도형 노선입찰제 도입방식 검토, ▲노선별 원가설계, ▲서비스표준 제정,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근로여건 개선방안 도출 등을 중심으로 다뤄 2019년 중으로 새경기 준공영제 시범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시범사업은 직행좌석형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택지개발지구에 신설되는 노선 및 노선권 반납을 전제로 한 기존 적자노선 등이 해당된다.

김준태 경기도청 교통국장은 "새경기 준공영제는 비수익 노선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공익 차원의 안정적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라며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자 2019년 시범사업 후 성과평가와 문제점을 보완한 후에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