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개발, 셀트리온제약이 생산하는 첫 합작 글로벌 케미컬 제품 3.3조원 美 시장 정조준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셀트리온이 지난 16일(미국 현지 시간) 미국 FDA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로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IV-1) 감염 치료에 투여하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테믹시스정 (TEMIXYSTM Tablets)’의 판매를 승인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미국 HIV 치료제 시장 규모는 현재 약 24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테믹시스는 이 중에서 약 3조3000억원 규모로 형성된 길리어드(Gilead)의 Truvada(트루바다) 시장에서 경쟁하게 된다.

'테믹시스'는 다국적제약사 GSK의 기존 오리지널 항바이러스제 '제픽스'(성분 라미부딘)와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비리어드'(성분 테노포비어) 성분을 합친 복합제로 2016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2018년 1월 미국 FDA에 승인을 신청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셀트리온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의약품 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은 이번 FDA 승인을 계기로 내년 초부터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테믹시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셀트리온 관계자는 “세계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와 후속제품인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통해 전 세계 환자들에게 합리적 비용의 고품질 바이오시밀러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이번 테믹시스의 FDA 승인을 바탕으로 에이즈로 고통받고 있는 전 세계 환자들에게 고품질 치료제를 조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