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남북관계만 너무 빠르다’ 지적 나올 수 있어…한미, 소통·공조 기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는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는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은 남북 합의사항으로 지금도 유효하고 가능하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2018 한반도국제포럼(KGF)’에서 관련 질문에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남북 관계에서의 허들을 넘는, 새 역사를 만드는 일이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를 촉지하기 위해 미국과 북한 간 두 번째 정상회담이 협의 중”이라며 “남북정상회담이 연내 열리는 것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과거의 사례를 보면 남북정상회담 준비에 최소 두 달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과거의 경험을 기준으로 보면 연내 정상회담 (개최가) 불가능하겠지만 올해만 세 차례 남북정상이 만나면서 완전히 (생각이) 바뀌었다”며 “5월26일 정상회담은 준비기간이 하루도 안됐다. 남북 정상 간 정상회담을 실용적으로 하자는 합의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는 아직 시기가 정해지지 않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추진이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일부 시각을 불식시키는 것으로 보여진다.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북한이 1인 지배체제이기에 마음만 먹으면 조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김 위원장과 고위층, 지도층과 입장이 다른 부분이 있어 그렇지만은 않다”며 “김 위원장이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취하게 추동하는 입장에서도 종전선언은 필요하다”고 선 종전선언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최근 대북정책과 관련 한미 간 이견 차를 보이는 것을 의식한 듯 “비핵화 진전이 없는데 남북관계만 너무 빠르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며 “한국과 미국의 소통과 공조는 기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의 결단을 끌어내기 위해 협력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입장과 맥을 같이하면서도 “협력이 본격 추진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함께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