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野, 민생·경제 안중에 없나…민정수석 사퇴 요구 관철 위한 국회 일정 볼모”
김태년, “국민 삶보다 우선하는 것 있을 수 없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5일 열릴 예정인 국회 본회의에 불참을 선언한 것과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보이콧 중독증”이라고 맹비난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20대 국회 들어 상임위와 국정감사, 의사일정 보이콧한 사례가 14번이나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 본회의는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함께 약속한 일정인데 본회의가 열리기 하루 전 일방적으로 불참을 선언했다”며 “장관 인사에 대한 대통령 사과와 민정수석 사퇴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국회 일정을 볼모로 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게 민생과 경제는 안중에 없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이번 본회의는 어린이집평가인증을 확대하는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등 90건의 민생법안이 처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비쟁점 법안들로 국민 삶과 직결되는 시급한 민생법안”이라며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를 문제 삼아 국회를 멈추게 하겠다는 행태는 국민에 대한 도리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이번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시사했고 본회의 불참할지도 모르겠는데 헌법에서 보장한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를 트집 잡아서 민생 국회를 가로막겠다는 협박하고 있는 것”이라며 “국회 향해서 밥값 하라고 쓴소리 하시는 국민을 생각하면 염치없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일갈했다.

김 의장은 “민생에는 아무 관심도 없고 오로지 정쟁 밖에 하지 못하는 보수야당의 한계를 보는 것 같아 대단히 안타깝다”며 “시급한 현안을 다뤄야할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후속 입법 논의도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야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책 마련, 경제활성화와 규제혁신, 디지털 성범죄 근절, 음주운전 처벌 강화 등 국민 안전대책, 저출산 위기 극복 등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과제들이 정쟁을 위해 얼마든지 뒤로 미뤄 놓을 수 있는 한가로운 정치적 흥정 놀이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 삶보다 우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국민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 한다는 여야정 합의 정신으로 조속히 돌아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인사에 대한 불만이나 문제 제기를 한다하더라고 민생입법 처리, 예산처리를 발목 잡으면 안된다”며 “이날 본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민생을 향한 야당의 진정성을 입증할 자리”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90여개의 민생법안이 기다리고 있다. 오늘 꼭 처리 해야한다”면서 “국민들께서 야당 보이콧에 나서는 일이 없도록 보수야당의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금주내로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합의 이행과 관련한 실무 기구를 정상 가동하자는 제안도 드린다. 국민 삶 퍽퍽하다”며 “국회가 해야할 일을 해야한다. 국회가 한가롭게 대통령 인사권 발목 잡기만 하고 있을 여유 없음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