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여당,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도 있어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3일 최근 경제팀 및 환경부장관 등 인선을 청와대에서 강행한 데 대해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으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들은 “여당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있고 대통령 조치에 순종만 할 태세”라며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촉구한다.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 등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는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며 “이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임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