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文의장, 법정 시한 내 예산안 처리 촉구할 듯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관영 원내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성태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지난 10월 1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관영 원내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성태 원내대표가 기념촬영 한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주요 법안 처리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예산안 심의 외에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 등 쟁점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내년도 예산안 최대 쟁점인 일자리 사업을 두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원안 사수를 고수하고 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대폭 삭감을 예고한 상황이다,

예산안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샅바싸움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문 의장은 이날 회동에서 법정 시한 내 예산안 처리를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처리와 관련 민주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 우선을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의혹이 부풀려져 있다면서 국정조사 자체를 과도한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있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야3당은 음성적 채용비리 근절을 촉구하며 지난달 22일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발의하는 등 대여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은 내년도 예산심사와 정기국회에서 각종 민생법안, 개혁법안 등 시급하게 법안을 처리, 안정적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를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여당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때문에 이번 회동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법안 처리 문제를 두고 큰 틀의 합의를 이뤄낼 수 있을지 눈길이 끌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