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생성이 비소가 검출되어 출하를 정지하였다고 발표함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

사진 / YTN보도화면 캡처
사진 / YTN보도화면 캡처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식약처가 비소BCG 발표 이틀 전인 5일 비소 검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9일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질병관리본부 및 식약처의 문건을 토대로, 식약처가 비소 검출 사실을 7일 발표했지만, 이미 이틀 전인 5일 질병관리본부에 유선연락을 하여 검출 사실을 통보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문제의 비소BCG가 시중에 총 14만2125팩(1인당 1팩)이 유통된 바, 8일(16시) 기준 전체의 65.1%인 9만2546명의 영아들이 비소 검출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고 알렸다.

특히 홍 의원은 올해 1월 1일~6월 15일까지 3만6198명의 영아들은 BCG 피내용 백신 수급 불안정으로 국가에서 시행한 ‘BCG 경피용 백신 임시예방접종 기간’ 중 ‘비소 검출 BCG’를 접종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7일 일본 후생성이 결핵 예방을 위해 1세 미만의 영아에게 접종되는 BCG 백신의 첨부용역(생리식염수주사용제)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되어 출하를 정지하였다고 발표함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회수 대상은 ‘경피용건조BCG백신(일본균주)’이다.

다만 일본 후생성은 백신이 아닌 첨부용제(생리식염수액)가 일본약전 비소 기준을 초과한 것이나, 일본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의 건강영향평가 결과, 함유된 비소로 인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어 회수없이 제조소 출하만 정지하였다고 발표했다.

이에 식약처는 일본 후생성의 조치를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국내 BCG백신 대체품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해당 제품의 회수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