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쿠데타기도 몰아가려 했지만 불가능하단 결론”…金 “권력형 정치공작”

자유한국당의 이주영 의원(좌)과 김태흠 의원(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의 이주영 의원(좌)과 김태흠 의원(우)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의 이주영, 김태흠 의원이 8일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과 군의 합동수사단이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잠적을 이유로 전날 수사를 중단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태산명동서일필”이라며 냉소를 보냈다.

범친박계이자 국회 국방위 소속인 이주영 의원은 이날 “수사를 담당했던 합수단이 어제 발표한 수사결과는 사실상 아무것도 없었다. 태산명동서일필”이라며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은 기소중지하고 전직 대통령, 대통령대행, 국방장관, 안보실장, 육참총장 등 참고인중지, 기안했던 장교 3명만 불구속기소했다. 쿠데타기도 혐의로 몰아가려 했지만 상식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회고해 보면 여당 국방위 간사 이철희 의원이 7월5일 기밀 지정된 비밀문건을 공개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권력을 지키려고 한 계획이라고 하고,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대통령도 가담한 초법적 친위쿠데타라고 바람 잡으며 고발장을 썼다. 잘못된 건의에 경도된 (문재인) 대통령이 7월10일 인도 국빈방문 중 현지에서 특별수사단 구성하라고 지시해 직접 세상을 놀라게 했던 것”이라며 “국군을 불명예스런 집단으로 몰고 전 정부를 권력유지에 급급한 조직으로 몰아간 혹세무민에 대해 청와대는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의원은 송영무 전 국방장관에 대해서도 “기무사 계엄문건과 관련해 송 장관은 7월9일 간부회의에서 쿠데타음모로 볼 수 없다는 소신발언을 했는데 7월12일 KBS가 (이를) 단독보도하자 장관은 대통령의 질책이 두려워 그런 일이 없었다는 참석 실국장들의 허위확인서를 작성했다가 당시 함께 했던 국방부파견 기무부대장 민 대령이 거부해 허위조작이 들통나자 이미 서명받은 허위확인 문건파쇄로 은폐를 기도했다”며 “허위공문서 작성, 증거인멸 등 범법행위로서 엄중수사 처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이번 계엄문건과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볼 때 이 사건 초기에 구시대적 불법적 일탈이라고 미리 가이드라인을 설정했던 문 대통령의 책임이 가장 무겁다고 본다”며 “난도질당한 우리 군과 지난 정부의 명예를 회복시키기 위해선 현 국방장관이 그제 5·18 당시 군의 성폭행을 사과했듯 국민 앞에 직접 나서서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같은 당 친박계 김태흠 의원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문 대통령의 지시로 시작돼 어제 발표한 기무사 계엄 문건에 대한 수사 결과는 태산명동에 서일필”이라며 “난리를 쳤지만 내란음모는 물론 쿠데타의 ‘쿠’ 자도 발견하지 못한 채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관련자 3명 기소하며 수사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군이 국가비상사태와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는 건 당연한 직무로 당초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은 탄핵 반대와 찬성 양 세력의 소요와 과격한 행동에 대비한 도상 계획”이라며 “상식적으로 볼 때 친위 쿠데타를 모의했다면 국방부 회의에서 사전에 검토하고 군이 그 문건을 공식적으로 남겨 뒀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더욱 가증스러운 것은 청와대가 해당 문건을 2개월 가량 묵히고 있다가 정치적 목적으로 필요한 시기에 맞춰 쇼하듯 활용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전 정권을 죽이려는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했다고 해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역사적 공작사건으로 적폐청산을 외치는 문 정부에서 적폐청산 명분으로 ‘권력형 정치공작’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같은 날 오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도 김성태 원내대표가 “합수단까지 구성하면서 밝혀낸 결과가 고작 허위 공문서 작성이라니 정치공세를 부추기고 대대적 선전선동에 앞장섰던 청와대가 반성해야 할 일”이라며 “군인권센터라는 이름의 시민단체와 민주당, 청와대의 3각 커넥션이 만들어낸 허위내란음모 논란이야말로 심각한 국기문란”이라고 일갈했고 김용태 사무총장도 “태산명동서일필은 들어봤지만 태산명동서영필은 들어본 바 없다. 청와대가 벌린 소동은 전두환 때 평화의 댐 100배의 국민적 사기극”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