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사립유치원에 '형사처벌 필요' 96% 찬성

ⓒ케이스탯리서치
ⓒ케이스탯리서치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 경기도민 10명 중 9명이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케이스탯리서치가 경기도청의 의뢰하에 지난달 27일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 및 인식에 대해 여론조사한 결과, 도입을 찬성하는 의견(매우 찬성, 대체로 찬성)이 전체 응답자의 89%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대 의견(반대, 매우 반대)는 총 7%, 모름/무응답이 3%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확대에는 ▲매우 필요 56%, ▲어느 정도 필요 32%로 응답자의 88%가 도입 확대를 지지했다.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중요가치 인식에 대해서는 ▲어린이집의 공공성 고려 77%, ▲어린이집의 민간자율성 고려 18%, ▲모름/무응답 5%로 나타났다.

ⓒ케이스탯리서치
ⓒ케이스탯리서치

특히 비리 등 부정 운영한 사립유치원의 실명공개에 대해 전체 87%(매우 적절 58%, 대체로 적절 28%)가 '적절하다'고 답했고, 비리유치원에 대한 처벌 수준에 있어서는 ‘형사고발,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96%(매우 필요 77%, 어느정도 필요 19%)인 것으로 확인됐다. 의견이 응답했다.

경기도는 올해 9월부터 어린이집 재정운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부터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도입·시행 중이며,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자율적으로 시스템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어린이집 재정운영 실태 관리에 대한 도민들의 높은 관심과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이 원만히 도입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학부모 등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통계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유·무선 RDD를 활용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조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